학과소개 및 특성
환경에너지공학과는 과거의 전통적인 환경기술의 틀을 탈피하고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의 세계적 흐름에 부합하도록, 환경공학 기술과 에너지공학기술을 융합한 첨단의 전문 인력의 양성과 연구를 목표로 1999년에 신설되었다.
수질/대기/폐기물 오염처리 및 방지기술을 중심으로 한 환경공학과 바이오/폐기물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공학 기법을 이용한 환경 및 에너지 기술 개발, 평가 및 예측, 지속가능 융합기술 등의 분야에 정통한 고급 환경 및 에너지 전문가를 교육·배출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최근의 에너지 분야의 중요성의 부각으로 환경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에너지분야를 학과를 “환경에너지공학과”로 2012년에 재편성하였다. 본 학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산업자원부 지원 청정기술원, 환경부 지원 경기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환경부 수처리선진화사업단, 교육과학기술부의 에너지환경융합기술센터 등 중추적인 정부지원 연구센터를 유치함으로써 학과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BK21사업의 대학원 육성 학과에 선정되어 전체 대학원생들이 전액 장학금 및 연구지원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활발한 노력으로 본 학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실험실습 기자재를 이미 완비하였으며 활발한 산학협동 실무교육과 연구개발 능력 배양에 주력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에너지 및 환경분야의 일반 산업체, 엔지니어링 회사, 용역 및 건설회사, 국공립 및 민간 연구소, 공사 및 공무원, 에너지 및 환경 국내외 단체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문성)
- 환경에너지공학의 근간을 이루는 기초과학 및 공학적 원리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I-I. 공학에 필요한 전공기초과목과 아울러 수질, 대기, 폐기물, 환경영향평가의 네 분야에 대한 핵심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환경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전문소양을 갖추도록 함
교육목표 II (창의성/실무)
- 과학적 또는 공학적 원리를 실무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창 의적 인재 양성- 실험, 설계 및 프로젝트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환경공학과 관련된 원리를 적용하고, 실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스스로 연구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엔지니어 능력을 함양시킨다.
- II-I. 환경공학 분야와 관련된 원리 적용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
- II-II. 환경공학 분야의 실무기술을 겸비하여 스스로 연구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엔지니어 능력
교육목표 Ⅲ (의사소통/협동)
- 지식 및 기술을 타인과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킨다.
- III-I. 구두발표, 보고서 또는 논문작성, 팀활동 등의 정보전달 능력을 함양하여, 습득한 지식 및 연구결과 등을 대외적으로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발표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
교육목표 IV (국제화)
-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세계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 IV-I. 활동영역을 세계무대로 넓힐 수 있도록, 영어강의, 외국어 능력
- IV-II.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극적인 공동체 의식을 함양
학과연혁
2014.09. | 해수부 하구역종합관리시스템구축연구단 유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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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 | 백마관에서 제2공학관으로 이전 |
2012.03. | 환경에너지공학과로 개편 |
2010.12. | 환경공학심화 프로그램 공학인증평가 통과 |
2010.03. | 대학원 내 에너지공학전공 신설 |
2009.09. |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중점연구소(에너지환경융합기술센터) 유치 |
2007.03. | 환경생명공학과로 개편 |
2005.03. | 환경생명공학부로 개편 |
2004.08. | 환경부 Eco-Star Project 수처리선진화사업단 유치 |
2002.03. | 환경생물공학과로 개편 |
2000.12. | 국립환경연구원 경안천 조사사업단 유치 |
2000.07. | 환경부 지정 경기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유치 |
2000.03. | 대학원 환경생명공학과 석,박사과정 설치 |
1999.08. | 교육부 두뇌한국21(BK21)사업 과학기술분야 대학원 학과로 지정 |
1999.03. | 과학재단/경기도 지역연구센터(RRC) 참여 |
1999.03. | 산업자원부 지정 청정기술원(환경연구분석센터) 유치 |
1999.03. | 공과대학 환경생물공학과 설치 |
1999.03. | 세라믹화학공학부 환경생물공학전공 신설 (구 화학공학과에서 분리) |
전공이수로드맵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
- 1공학입문설계는 다른 모든 전공 설계교과목의 선수교과목임.
- 2캡스톤디자인2는 수강 이전에 최소 설계 9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다.
(단,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캡스톤디자인1과 병행 수강이 가능)
교과과정
이수학점(18학번 이후)
공학교육인증 이수학점(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전공(설계)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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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30 | 70(12) | - | 134 |
비인증 이수학점(일반과정)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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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5 | 10 | 70 | 10 | 134 |
공학교육인증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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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교과과정표(2024학년도)
- 1채플: 0.5학점씩 4회 이수(졸업 시 2학점 부여), 단 수강신청 최대 가능학점(18)에 포함되지 않음.
- 216학번 이후: 물리학2, 일반생물학 중 택1 필수
- 3IPP형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해당 교과목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1 또는 캡스톤디자인2로 대체인정 가능함.
- 4C언어,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 중 택1 필수(2020년 8월 졸업생부터 적용)
- 5반도체장비공학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융합캡스톤디자인1, 2를 이수 시 융합캡스톤디자인1은 캡스톤디자인1로, 융합캡스톤디자인2는 캡스톤디자인2로 대체인정 가능함.
- 6[진로와 디지털리터러시]영역의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진로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중 1개 교과목 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교과목은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전공 [대기], [물환경], [폐기물], [환경영향평가]중 최소 2개 이상의 트랙에 대해 각 세부전공별 2개의 교과목을 필수 이수(총 4과목 이상)
(단,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캡스톤디자인1과 병행 수강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