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공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 031-330-69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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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스번호 | 031-324-1043 |
위치 | 자연캠퍼스 제5공학관 5층 |
학과소개 및 특성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정보통신공학과는 창의적 사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은 우리나라 총수출의 30%를 차지하는 대표적 미래 성장동력이며 스마트폰, 컴퓨터 소프트웨어, 3D 프린터, 무선이동통신, 정보보안과 같은 전통적 IT 분야 뿐만 아니라 무인 자동차, 증강 현실, 원격 의료, 지능형 로봇, 스마트 금융, 블록체인, 우주탐사와 같은 미래 융합 분야의 핵심기술입니다. 정보통신공학과는 우수한 미래 융합형 교과과정과 최첨단 실험실습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무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IPP, LINC+ 등 다양한 국가지원사업을 통한 산업체 수요 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수준의 우수 교수진이 깊이 있는 이론과 최신의 실무기술을 병행하여 지도함으로써 최고의 학생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는 정보통신공학과는 인공지능, 컴퓨터 네트워크, U-컨버전스, 휴먼인터페이스, 무선이동통신, 지능형 로봇, 디지털신호처리, 광통신, 임베디드 시스템, 정보보안, 생체정보공학 등 최첨단 분야의 연구실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생들에게도 다양한 연구 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형 명품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삼성, LG, IBM 등의 기업체, 국가연구소, 국내외 대학원 등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제4차 산업혁명이 확산되는 미래에는 정보통신 분야 뿐만 아니라 산업 전 분야의 지식형 선도기업들로 진출하여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Ⅰ (전공기초 확립)
- 정보통신공학에 필요한 수학, 과학, 컴퓨터 및 공학이론 이해와 응용능력 확립
- I-I. 수학, 기초과학, 정보통신공학 전공 지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I-II.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수학, 기초과학적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Ⅱ (전공실무능력 배양)
- 정보통신공학 문제분석 및 설계능력과 실무도구 사용능력 배양
교육목표 Ⅲ (장인정신 배양)
- 팀프로젝트 및 인턴쉽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능력과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 및 구성원간 협동능력 배양
- III-I. 정보통신기술을 스스로 연구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실무기술을 갖추고 있는 능력
- III-II. 구성원간에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며 협동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Ⅳ (평생학습의식 배양)
- 정보통신 분야의 새로운 지식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능력 및 공학도로서의 책임의식과 윤리관 배양
학과연혁
2020.03. | LINC+ 인공지능 트랙 운영 (교육부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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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 | LINC+ IoT통신네트워크 트랙 운영 (교육부 지원) |
2018.03. | LINC+ 반도체장비공학 연계전공 (교육부 지원) |
2018.03. | ICT융합대학으로 소속 변경 |
2017.03. | IPP 일학습병행제 운영 (고용노동부 지원) |
2016.03. | ICT융합대학 설립 참여 |
2010.03. | 정보통신공학과로 통합 |
2006.01.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프로그램운영 |
2002.03. | 정보공학과, 통신공학과로 분리 |
1998.11. | 전기제어계측공학부를 전기정보제어공학부로 명칭변경 |
1998.03. | 전자정보통신공학부와 전기제어계측공학부로 분리 |
1995.03. | 전기전자공학부로 통합 |
1992.03. | 학과창설 |
전공이수로드맵
교과목 이수체계도
교과과정
졸업 이수학점
※ 정보통신공학과 졸업 최소이수학점
입학년도 | 공통 교양 | 핵심 교양 | 학문기초 교양 | 일반 교양 | 교양합 | 전공 | 자유선택 | 최소이수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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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 2014 | 15 | 6 | 24 | 45 | 70 | 19 | 134 | |
2015 ~ 2017 | 15 | 12 | 15 | 10 | 52 | 70 | 12 | 134 |
2018 | 17 | 12 | 15 | 10 | 54 | 70 | 10 | 134 |
정보통신공학과 학문기초교양 및 전공필수 변경 사항
학문기초교양
1. 2015학년도 ~ 2017학년도 입학생
대학 | 학부(과) | 교과목 | 이수학점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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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전 | 변경후 | ||||
ICT융합대학 | 정보통신공학과 | ICT비즈니스와 경영(3), 융합공학입문설계(3), 저작권과 소프트웨어(3), 컴퓨터논리의 이해(3), 소프트웨어산업의 이해(3)(폐지), 디자인개론(3), 마케팅과 ICT융합기술(3), 창업경영(3), 문학·사학·철학을 통한 통합적사고(3)(폐지), 인간심리의 이해(3), 통계학개론(3), 선형대수학개론(3), 대중문화와 매스컴(3), 경제학원론(3), 철학산책(3), 소프트웨어취업시장 및 창업(3)(폐지), 인문학을 통한 통합적사고(3), 소프트웨어시장 및 창업(3), 미적분학1(3), 물리학1(3), 화학1(3) | 일반교양 자연과학, 공학, 컴퓨터 영역에서 이수 | 15 |
2018학년도 이후 입학생
대학 | 학부(과) | 교과목 | 이수학점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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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전 | 변경후 | ||||
ICT융합대학 | 정보통신공학과 | ICT비즈니스와 경영(3), 융합공학입문설계(3), 저작권과 소프트웨어(3), 컴퓨터논리의 이해(3), 소프트웨어산업의이해(3)(폐지), 디자인개론(3), 마케팅과 ICT융합기술(3), 창업경영(3), 문학·사학·철학을 통한 통합적사고(3)(폐지), 인간심리의 이해(3), 통계학개론(3) , 선형대수학개론(3), 대중문화와 매스컴(3), 경제학원론(3), 철학산책(3) , 소프트웨어취업시장 및 창업(3)(폐지), 인문학을 통한 통합적사고(3), 소프트웨어시장 및 창업(3), 미적분학1(3), 물리학1(3),화학1(3) | 미적분학1(3)-필수, C언어(3)-필수 미적분학2(3), 일반물리학(3), 일반화학(3), 선형대수학개론(3), 통계학개론(3), 공학수학1(3), 공학수학2(3), C++Programming(3), 저작권과 소프트웨어(3), ICT비즈니스와 경영(3), 융합공학입문설계(3) |
15 |
전공필수
단과대학 | 학과 | 교과코드 | 교과목명 | 한글코드 | 학점 | 시간 | 학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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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융합대학 | 정보통신공학과 | JEC02507 | 캡스톤디자인1 | 정통507 | 3 | 3 | 4학년 | 2019-1학기 이후에 4학년 1학기가 시작되는 학생 |
JEC02508 | 캡스톤디자인2 | 정통508 | 3 | 3 | 4학년 | 2019-1학기 이후에 4학년 1학기가 시작되는 학생 |
교과과정표
학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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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필수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필수 | |
1 | 공통 | 채플1) | 0.5 | 1 | 필수 | 공통 | 채플1) | 0.5 | 1 | 필수 |
[기독교]중 택1 | 2 | 2 | 필수 | 영어22)(또는 영어4) | 2 | 2 | 필수 | |||
영어12)(또는 영어3) | 2 | 2 | 필수 | 영어회화22)(또는 영어회화4) | 1 | 2 | 필수 | |||
영어회화12)(또는 영어회화3) | 1 | 2 | 필수 | [기독교] 중 택1 | 2 | 2 | 필수 | |||
핵심 | 4영역 중 택14) | 3 | 3 | 필수 | [사고와 표현] 중 택1 | 3 | 3 | 필수 | ||
학문 기초 |
C언어 | 3 | 3 | 필수 | 핵심 | 4영역 중 택24) | 6 | 6 | 필수 | |
미적분학1 | 3 | 3 | 필수 | 학문 기초 |
미적분학2 | 3 | 3 | |||
전공 | 파이썬 | 3 | 3 | 전공 | ||||||
2 | 공통 | 채플1) | 0.5 | 1 | 필수 | 공통 | 채플1) | 0.5 | 1 | 필수 |
핵심 | 4영역 중 택0 또는 택14) | 0~3 | 0~3 | 필수 | 4영역 중 택0 또는 택14) | 0~3 | 0~3 | 필수 | ||
학문 기초 |
선형대수학개론 | 3 | 3 | 학문 기초 |
C++ | 3 | 3 | |||
공학수학1 | 3 | 3 | 공학수학2 | 3 | 3 | |||||
전공 | 고급C언어 | 3 | 3 | 전공 | 데이터구조 | 3 | 3 | |||
데이터통신 | 3 | 3 | 마이크로 프로세서 | 3 | 3 | |||||
디지털논리회로 | 3 | 3 | 사물인터넷기초 | 3 | 3 | |||||
신호 및 시스템 | 3 | 3 | 자바 | 3 | 3 | |||||
인공지능수학 | 3 | 3 | 전자기학 | 3 | 3 | |||||
회로이론 | 3 | 3 | 전자회로 | 3 | 3 | |||||
3 | 전공 | 기계학습 | 3 | 3 | 전공 | 네트워크프로토콜 | 3 | 3 | ||
데이터베이스 | 3 | 3 | 데이터마이닝 및 시각화 | 3 | 3 | |||||
모바일프로그래밍 | 3 | 3 | 디지털신호처리 | 3 | 3 | |||||
정보보안 | 3 | 3 | 디지털통신 | 3 | 3 | |||||
컴퓨터구조 | 3 | 3 | 딥러닝 | 3 | 3 | |||||
통신이론 | 3 | 3 | 센서기반 사물인터넷 | 3 | 3 | |||||
확률 및 랜덤프로세스 | 3 | 3 | IoT보안 | 3 | 3 | |||||
IT신기술 세미나1 | 1 | 1 | IT신기술 세미나2 | 1 | 1 | |||||
4 | 전공 | 알고리즘 | 3 | 3 | 전공 | 광통신 | 3 | 3 | ||
이동통신 | 3 | 3 | 무선통신 | 3 | 3 | |||||
인터넷 프로그래밍 | 3 | 3 | 빅데이터분석 | 3 | 3 | |||||
임베디드시스템 | 3 | 3 | 영상처리 | 3 | 3 | |||||
캡스톤디자인1 | 3 | 3 | 필수 | SoC시스템 | 3 | 3 | ||||
캡스톤디자인2 | 3 | 3 | 필수 |
- 1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
- 2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 3‘미적분학1’과 ‘C언어’의 필수적용은 2018년도이후 입학생부터 적용됨
- 4핵심교양은 각 영역별로 1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되 4개 영역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3~4학년에 수강하여도 무방하기 때문에 전공 교과를 우선 수강하기를 권장함.
일반교양 : 일반교양 영역에서 10학점 이수
자유선택 :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교양에서 졸업이수학점 초과 시 학점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