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및 특성
- 코칭과 상담분야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학전공과 행정학전공의 필수 교과목을 선별하여 융합전공을 개설하였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학전공과 행정학전공을 포함한 타 학과 학생들의 과정 선택 및 미래설계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함.
- 사회의 다양한 조직에서 요구되는 코칭상담심리 전문인력의 채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청소년지도학전공과 공공인재학부 행정학전공이 함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심리학 학사를 부여하여 졸업 후 진로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함.
교육목표
- 인간존중의 자질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명)
- 코칭심리학, 상담심리학, 행정학 등에 대한 이해와 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코칭상담심리 전문가 양성(지)
- 융합적 사고 능력 및 전문성을 갖춘 사회인 양성(인)
진로 및 전망
- 조직의 인사관리 및 교육담당부서 진출
- 코칭 및 상담심리분야 자격증 취득
- 임상심리 분야의 국가자격증 취득
- 코칭상담심리분야의 대학원 진출
교과과정
교과코드 | 교과목명 | 개설학과 | 학점 | 시간 | 필수/선택 | 학년-학기 |
---|---|---|---|---|---|---|
청지316 | 상담이론과실제 | 법학과 | 3 | 3 | 필수 | 2-1 |
청지317 | 심리검사 | 법학과 | 3 | 3 | 필수 | 4-2 |
청지319 | 가족상담 | 법학과 | 3 | 3 | 선택 | 3-1 |
청지237 | 인간관계론 | 법학과 | 3 | 3 | 선택 | 3-1 |
청지372 | 진로상담 | 법학과 | 3 | 3 | 필수 | 3-1 |
청지373 | 성격심리 | 법학과 | 3 | 3 | 선택 | 3-2 |
청지403 | 집단상담 | 법학과 | 3 | 3 | 선택 | 3-2 |
청지381 | 인적자원개발론 | 법학과 | 3 | 3 | 필수 | 3-2 |
청지236 | 교육행정론 | 법학과 | 3 | 3 | 선택 | 2-1 |
행정211 | 인사행정론 | 법학과 | 3 | 3 | 선택 | 2-2 |
행정310 | 조직행태론 | 법학과 | 3 | 3 | 선택 | 2-2 |
행정110 | 리더십과조직행동(eng) | 법학과 | 3 | 3 | 선택 | 전학년 |
행정114 | 시민사회와행정 | 법학과 | 3 | 3 | 선택 | 전학년 |
행정472 | 재정학 | 공공인재학부 행정학전공 | 3 | 3 | 선택 | 3-1 |
행정312 | 행정관리론 | 공공인재학부 행정학전공 | 3 | 3 | 선택 | 4-2 |
개설예정 | 코칭심리학 | 공공인재학부 행정학전공 | - | - | 필수 | 2-1 |
참여 교수진
연번 | 소속학과 | 성명 | 비고 |
---|---|---|---|
1 |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청소년지도학전공 | 이은경 | 융합전공 주임교수 |
2 |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청소년지도학전공 | 윤형주 | |
3 | 공공인재학부 행정학전공 | 박형근 |
융합전공 이수 상담
- 미디어·휴먼라이프대학 교학팀 ☎02-300-0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