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통신(Communication) 등 컴퓨터 자체의 구동을 위한 기반(Platform) 소프트웨어와 은행, 게임, 로봇 등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Application) 소프트웨어로 나뉜다. 이중 응용 소프트웨어는 그 응용 영역에 따라 은행, 온라인 게임 등 고객들에게 집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용(Enterprise) 소프트웨어, 아래한글, 엑셀 등 개인용 컴퓨터에서 특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독립형(Standard)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차 등 특정 하드웨어의 구동을 지원하기 위한 임베디드(Embedded) 소프트웨어로 세분화 된다.
본 학과는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며, 특히 기업용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을 주목표로 한다. 응용소프트웨어 전공에서는 1)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 및 비즈니스 모델링 역량을 키우고, 2)산업체 연계를 통한 심도 있는 프로그래밍 실습 과정을 운영하며, 3)소프트웨어 개발·관리·감리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공공기업, 정부, 은행, 증권 등 다양한 기업들의 전산실, 포털, 온라인 게임 등 분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텐츠 제공 기업,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용역 개발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 등의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
전과(부) 시기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 간 교차 가능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 12023학년도 이후 적용 기준 (성적 50% 면접 50%)
- ○성적 (50%)
- 평균평점 3.0 이상
- 절차적사고와프로그래밍, 객체지향적사고와프로그래밍 2과목 이수 후(택 1 가능),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타학과 과목 인정(단,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면접 (50%)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 사전지식 정도
- 전공 적합성, 인성, 태도 등
전입학부(과)의 사정기준에 의해 선발하며 대상자 명단을 해당캠퍼스 학사지원팀으로 통보 후 확정.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학기가 재조정됨.
복수전공 신청기준
- 12023학년도 이후 적용 기준
- - 소속학부(과) 평균평점 3.0이상
- - 절차적사고와프로그래밍, 객체지향적사고와프로그래밍 2과목 이수 후,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타학과 과목 인정(단,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졸업학점
2016학번 ~ 2017학번까지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5 | 12 | 18 | 10 | 70 | 9 | 134 |
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7 | 12 | 18 | 10 | 70 | 7 | 134 |
전공이수로드맵
교과과정표
ICT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응용소프트웨어전공) (전 학번 적용)
학년 | 1 학 기 | 2 학 기 | ||||||||||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
1 | 전공 | 절차적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전공 | 객체지향적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
2 | 전공 |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1 (구 데이터구조와논리) |
3 | 3 | 필수 | 전공 | DB설계 및 구현 2 | 3 | 3 | |||
패턴중심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2 |
3 | 3 | ||||||
DB설계 및 구현 1 | 3 | 3 | 필수 | 클라이언트 서버프로그래밍 |
3 | 3 | ||||||
웹프로그래밍1 | 3 | 3 | 필수 | 웹프로그래밍2 | 3 | 3 | ||||||
3 | 전공 | 시스템프로그래밍1 (구 시스템과프로그래밍) |
3 | 3 | 전공 | 비즈니스모델링2 | 3 | 3 | ||||
분산프로그래밍1 (구 소프트웨어아키텍쳐) |
3 | 3 | 네트워크 컴퓨팅 | 3 | 3 | |||||||
비즈니스모델링1 | 3 | 3 | 시스템프로그래밍2 |
3 | 3 | |||||||
모바일 프로그래밍 | 3 | 3 | 분산프로그래밍2 | 3 | 3 | |||||||
ERP개론 | 3 | 3 | RPA실습 | 3 | 3 | |||||||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 3 | 3 | ERP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구 게임을통한 경영의이해) |
3 | 3 | |||||||
4 | 전공 | 팀프로젝트1 | 3 | 3 | 전공 | 팀프로젝트 2 | 3 | |
3 | |
||
컴퓨터보안 | 3 | 3 | ||||||||||
SW기술세미나 1 | 3 | 3 | SW기술세미나 2 | 3 | 3 | |||||||
인공지능1 (구 머신러닝) |
3 | 3 | 인공지능2 | 3 | 3 | |||||||
캡스톤디자인 |
3 |
|
3 |
|
캡스톤디자인 |
3 |
|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