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학과
학과소개
- 교과과목
-
Youth leadership의 지역별, 분야별, 계층별 그리고 남녀별의 사례를 발굴하게 하고 그 내용들을 비교, 검토 그리고 분석시킨다.Youth education과 Communication의 의의, 특징, 기능, 과정 그리고 유형을 탐구하게 하고 Youth education과 Communication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에 장애요인은 무엇이며, 그 극복방안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연구하게 한다.청소년집단을 소집단과 대집단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집단별로 어떠한 활동을 어떻게 하는데,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에 대하여 탐구하게 한다.Youth policy의 과거와 현재를 검토하게 하고 Youth upbringing 5개년 계획 및 10개년 계획을 분석하게 하며 Welfare promotion 방법을 연구하게 하여 New policy와 Newly law system 수립 및 정비방법을 연구하게 한다.청소년활동의 지역별, 분야별, 계층별 그리고 남녀별의 사례를 발굴하게 하고 그 내용들을 비교, 검토, 분석시킨다.Youth 상담이론 중 대표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탐구하며, 구체화된 기법과 정교한 테크닉을 체득시킨다.미국, 영국 그리고 독일 등 각국의 Youth관계법과 한국의 Youth관계법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시킨다.Social research의 의미, 기본요소, 절차를 탐구하게 하고 자료수집방법, 질문지작성, 집단간 비교분석 등을 실습시키며 SPSS를 이용한 통계처리의 방법과 그 해석 등을 연구하게 한다.Life의 전과정을 하나의 Drama에 비교하여 Life-cycle theories를 탐구하게 하며, 그 과정에서 필요한 Lifelong integrated education의 방법과 전략을 연구하게 한다.Development youth group을 Small group과 Large group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Group별로 어떠한 활동을 어떻게 하는데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에 대하여 탐구하게 한다.Youth의 개념, Youth Education and Leadership의 의미와 중요성, 학문적 성격과 과제 그리고 Youth활동에 따른 Youth Education의 이론과 방법을 체득시킨다.Youth leader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Training을 여러 Youth training center를 찾아가서 Research를 하게 한다.Lifelong education을 Administration하기 위한 원리와 유형 그리고 방법 등을 America와 Europe의 여러 나라와 비교해 가면서 한국의 이 분야에 관한 발전사례를 분석시킨다.지구촌 각국의 청소년 수련프로그램의 종류, 내용, 진행방법, 효과 그리고 청소년 수련생들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와 분석, 그리고 그에 따른 세미나를 갖는다.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의 특성을 조사하게 하고 농촌청소년과 도시청소년의 성격적 특성을 연구하게 하며 청소년들이 어떻게 지역사회에서 봉사학습을 수행할 것인지 그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독특하게 존재하는 Youth culture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하고, Youth culture의 유형별 내용을 분석하게 하며 건전한 Youth culture movement의 전개방법을 강구하게 한다.Youth welfare의 개념, 목표, 기능 등을 탐구하게 하고 Youth welfare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새로운Youth welfare의 Method를 America와 Europe의 여러나라 현황과 비교하며 연구하게 한다.Youth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이론들을 익히고 특히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충분히 이해시킨다.Youth의 특징에 따른 상담의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이론을 체계있게 연구한다.Youth leader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Youth activity를 여러 Youth training center를 찾아가서 Practice를 하게 한다.커뮤니케이선 연구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종합하여 학습한다.대중문화 이론, 대중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기능, 사회변화와 매스미디어의 역할, 사회체제와 커뮤니케이션 체제와의 관계 등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 분석한다.매스커뮤니케이션이 오늘날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아울러 그에 따른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한다.사회문제의 성격, 양태 및 원인, 진단 등을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방식에 촛점을 맞추어 분석한다.심리학은 인간과 사회가 존재하는 한 존재하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지식은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그 가운데 청소년의 발달, 자아정체감확립, 사회성의 향상 등 청소년의 성장에 따를 변화를 실험법, 관찰법, 사례법, 상관법, 조사법, 심리검사법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과학적으로 객관화시키는 방법과 전략을 연구한다.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상업적 대중문화, 정보문화의 확산, 매스미디어와 같은 대중다량정보매체의 발달은 청소년의 사고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국가별 정책에 입안되는 목표 그리고 청소년에의 영향 등을 사례중심으로 분석한다.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과 전문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청소년복지현장을 방문하여 개인중심, 기관중심, 정책중심의 청소년복지영역을 분류하여 발전방향을 강구하도록 한다.교육의 방법 중 다종 다양한 교육기법이 활용되고 있지만 청소년지도의 경우 경험학습적 기법과 현장지도의 실제 교육방법의 필요성이 매우 크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검토하면서 청소년지도커뮤니케이션론, 청소년집단역동론, 청소년조직행동론, 청소년리더십론등의 지도기법을 탐구하게 된다.청소년의 조직과 행동, 청소년 조직 행동론의 접근 방법, 청소년 조직행동의 과학적 관리론, 청소년조직문화 등의 이론을 토대로 연구하게 하고, 청소년 조직행동의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조사연구 하여 적용할 수 잇도록 연습한다.청소년지도학의 연구와 학술논문 이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원리와 그 적용에 대하여 연구하게 하고 청소년지도관계 연구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등을 탐구하게 한다.청소년 교육 연구 논문의 표본 조사에 대비한 여러 가지 통계(회귀, 분산, 빈도, 교차분석) 등을 배우고, 실제로 실습을 통해 익히게 된다.청소년 교육 연구와 학술 논문 이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설문지 작성법을 실습하게 된다.통계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청소년 교육 연구 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 등을 SPSS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시킨다.청소년 집단의 역학관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각 집단별로 어떠한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에 관련되 원리를 탐구하여 실제 청소년 지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한다.Youth leader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Advanced youth activity를 여러 Youth training center를 찾아가서 현장여행과 실천을 하게 한다.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그 본질을 탐구하게 하고 세계 여러나라의 사회교육 전개과정과 행정제도 및 운영의 실제 등을 탐구하게 한다.Lifelong education의 Method에 관한 개념적 기초와 특성을 파악하게 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Educational method를 개인중심, 집단중심, 영역중심, 그리고 매체중심으로 나누어서 사례를 분석하며 연구하게 한다.평생교육연구와 학술논문이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원리와 평생교육연구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 등을 SPSS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시킨다.청소년과 평생교육의 연구방법에 관한 개념적 기초와 특성을 파악하게 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Educational method를 개인중심, 집단중심, 영역중심 그리고 매체중심으로 나누어서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게 한다.Lifelong education에서 실질적으로 요청되는 Field work과 Field service의 원리, 방법을 이해시키고 실제로 실습시킨다.평생교육 인사행정의 개념을 고찰하고 평생학습사 자격·임용·능력·역할·사기문제에 관하여 분석·연구한다.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조직의 개념·원리·유형 등을 고찰하고 현대행동과학과 사회심리의 이론을 접목하여 연구한다.평생교육재정의 개념·원리·교육비·운영, 그리고 평생교육예산의 편성과정·절차·관리방법 등을 연구한다.Lifelong Education research의 의미, 기본 요소, 절차를 탐구하게 하고 자료 수집방법, 질문지 작성, 집단간 비교 분석 등을 실습 시키며 SPSS를 이용한 통계 처리의 방법과 그 해석 등을 연구하게 한다.평생교육의 원리, 대상, 방법 등에 관한 파악과 특성을 조사하게 하고 현장의 사례를 수집 발표하게 그의 개선 방안을 찾아 보고 분석하고 탐구하게 한다.평생교육의 원리, 대상, 방법 등에 관한 파악과 특성을 조사하게 하고 현장의 사례를 수집 발표하게 하고 그의 개선방안을 찾아보고 분석하고 탐구하게 한다.Youth activity의 개념, 목표, 발달과업, 중요성, 특성 그리고 교육적 의의를 탐구하게 하며 각종 Youth activities의 영역별 실제 내용을 조사하여 Report를 작성하며 그 Report를 발표시키고 토론시킨다.기본적인 Programing작성지식과 활동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Program을 작성하도록 그 기법과 방법을 연습시킨다.Youth와 Communication development의 지역별, 분야별, 계층별 그리고 남녀별의 사례를 발굴하게 하고 그 내용들을 비교, 검토 그리고 분석시킨다.Development youth welfare의 개념, 목표, 기능 등을 탐구하게하고 Development youth welfare의 실제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새로운 Development youth welfare의 Method를 America와 Europe여러나라 현황과 비교하여 세미나를 갖는다.Development youth policy의 과거와 현재를 검토하게 하고 Youth Upbringing 5개년 계획 및 10개년 계획을 분석하게 하여 New policy와 Newly law system수립 및 정비방법 등에 관한 세미나를 갖는다.Youth Upbringing을 Administration하기 위한 원리와 유형 그리고 방법 등을 America와 Europe의 여러 나라와 비교해 가면서 한국의 이 분야에 관한 발전사례를 발표시키며 세미나를 갖는다.청소년지도사의 기초적인 학문으로 청소년지도의 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한다.청소년문제의 성격, 양태및원인, 진단을 하고 사회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방안등을 연구한다.청소년들의 인권 상황을 파악하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정당한 참여를 연구한다.논문작성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도와 연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청소년 진로에 관련된 상담기법이나 방법등을 배우고 연구하게 된다.청소년의 다양한 비정상적인 행동과 심리를 다루며 현대사회의 문제와 갈등요인을 탐구하고 청소년의 일탈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를 연구한다.여가의 개념을 스스로 정의해 보고, 자신의 여가유형과 여가시간을 발견하고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서 토의해본다. 여기에는 여가의 과거와 현재, 시간과 여가, 일과 여가, 청소년의 여가, 여가교육, 여가와 건강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주변에 이용 가능한 여가자원을 찾아보기도 한다.청소년 국제교류를 통해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키울 수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연구한다.청소년들이 진학, 직업등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지도하는 능력을 키운다.Youth problem에 관한 시각을 검토하고 현대사회에서의 Social change와 관련된 청소년문제의 유형별 현황과 예방대책등에 관한 연구를 하게 한다.청소년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원리와 운영의 실제를 탐구하게 하며 프로그램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평생교육과 리더쉽의 의의, 특징, 기능, 과정 그리고 유형을 탐구하게 한다.청소년들에게 친구로써 혹은 인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기위한 멘토와의 관계를 연구하고 멘토의 리더쉽등을 연구하게된다.청소년과 평생교육의 연구방법에 관한 개념적 기초와 특성을 파악하게 하고, 사회와사회, 국가와국가간의 사회교육연구를 비교 연구한다.고급통계를 익히고 청소년교육연구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등을 SPSS(고급), AMOS를 중심으로 연구한다.현대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우울, 정서적 갈등을 청소년들이 흥미있어 하는 활동분야인 신체활동, 댄스활동, 음악활동 등의 체험활동을 통하여 치료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하고 발표한다.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측정과 검사를 하는데 BGT, MMPI, 지는검사(K-WAIS, KEDI-WISC), HTP, SCT(문장완성검사), 로샤, TAT 등의 깁을 이해하고 실제검사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청소년의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사회적 기능과 지속적이고 공인된 사회 구성원을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말할 수 있는 청소년 육성제도를 통해 청소년을 감싸고 있는 청소년정책, 청소년행정, 청소년관계법을 포함하여 논의하고 연구 분석한다.Youth Protection에 관한 시각을 검토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청소년 보호의 영역을 세분화하여 그 실제 사례를 발표하는 세미나를 갖는다.집단 역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집단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각 형태의 집단에서 리더가 담당하는 역할과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내담자들에게 정확한 성관련 정보와 성적위험들(Sexual risks)로부터 예방 및 대처 방법 및 성에 대한 사적 관심의 객관화와 가치관 점검을 통해 성적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는 방법을 배운다상담현장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검사들의 제작방법과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실제현장에서 사용할 때 관련되는 여러가지 무제(검사실시의 자세, 검사결과의 보고요령, 검사결과 해석 및 활용)를 실제적으로 다룬 후 이를 평가하여 재활용하는 기법을 익힌다.
교과코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학점 과목개요 청지 1503 청소년 리더쉽 연구 (Case Study in Youth Leadership) Youth leadership의 지역별, 분야별, 계층별 그리고 남녀별의 사례를 발굴하게 하고 그 내용들을 비교, 검토 그리고 분석시킨다. 청지 1504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연구 (Youth and Communication) Youth education과 Communication의 의의, 특징, 기능, 과정 그리고 유형을 탐구하게 하고 Youth education과 Communication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에 장애요인은 무엇이며, 그 극복방안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연구하게 한다. 청지 1507 발전청소년지도방법1 (Advanced Metods in Youth Leadership 1) 청소년집단을 소집단과 대집단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집단별로 어떠한 활동을 어떻게 하는데,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에 대하여 탐구하게 한다. 청지 1601 청소년정책연구 (Youth Upbringing Policy) Youth policy의 과거와 현재를 검토하게 하고 Youth upbringing 5개년 계획 및 10개년 계획을 분석하게 하며 Welfare promotion 방법을 연구하게 하여 New policy와 Newly law system 수립 및 정비방법을 연구하게 한다. 청지 1602 활동지도사례연구 (Case Study in Youth Activity) 청소년활동의 지역별, 분야별, 계층별 그리고 남녀별의 사례를 발굴하게 하고 그 내용들을 비교, 검토, 분석시킨다. 청지 1604 청소년상담연구 (Youth Counselling) Youth 상담이론 중 대표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탐구하며, 구체화된 기법과 정교한 테크닉을 체득시킨다. 청지 1605 청소년관계법규와 행정연구 (Youth Law and Administration) 미국, 영국 그리고 독일 등 각국의 Youth관계법과 한국의 Youth관계법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시킨다. 청지 1608 사회조사방법연구 (Methods in Social Research) Social research의 의미, 기본요소, 절차를 탐구하게 하고 자료수집방법, 질문지작성, 집단간 비교분석 등을 실습시키며 SPSS를 이용한 통계처리의 방법과 그 해석 등을 연구하게 한다. 청지 1609 평생교육연구 (Lifelong Education) Life의 전과정을 하나의 Drama에 비교하여 Life-cycle theories를 탐구하게 하며, 그 과정에서 필요한 Lifelong integrated education의 방법과 전략을 연구하게 한다. 청지 1612 집단지도연구 (Advanced Youth Group Dynamics) Development youth group을 Small group과 Large group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Group별로 어떠한 활동을 어떻게 하는데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에 대하여 탐구하게 한다. 청지 1614 청소년 지도론 (Youth Education and Leadership) Youth의 개념, Youth Education and Leadership의 의미와 중요성, 학문적 성격과 과제 그리고 Youth활동에 따른 Youth Education의 이론과 방법을 체득시킨다. 청지 1615 청소년 활동연구 (Youth Training) Youth leader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Training을 여러 Youth training center를 찾아가서 Research를 하게 한다. 청지 1616 평생교육행정연구 (Administration in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을 Administration하기 위한 원리와 유형 그리고 방법 등을 America와 Europe의 여러 나라와 비교해 가면서 한국의 이 분야에 관한 발전사례를 분석시킨다. 청지 1617 국제청소년 활동연구 (Youth Training Program in Global Villages) 지구촌 각국의 청소년 수련프로그램의 종류, 내용, 진행방법, 효과 그리고 청소년 수련생들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와 분석, 그리고 그에 따른 세미나를 갖는다. 청지 1701 청소년과 지역사회 (Youth and Community) 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의 특성을 조사하게 하고 농촌청소년과 도시청소년의 성격적 특성을 연구하게 하며 청소년들이 어떻게 지역사회에서 봉사학습을 수행할 것인지 그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청지 1702 청소년문화연구 (Youth Culture) 독특하게 존재하는 Youth culture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하고, Youth culture의 유형별 내용을 분석하게 하며 건전한 Youth culture movement의 전개방법을 강구하게 한다. 청지 1704 청소년복지 (Welfare in Youth) Youth welfare의 개념, 목표, 기능 등을 탐구하게 하고 Youth welfare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새로운Youth welfare의 Method를 America와 Europe의 여러나라 현황과 비교하며 연구하게 한다. 청지 1709 청년심리학 (Youth Psychology) Youth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이론들을 익히고 특히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충분히 이해시킨다. 청지 1710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Youth의 특징에 따른 상담의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이론을 체계있게 연구한다. 청지 1717 현장실습 (Field Trip and Youth Activity) Youth leader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Youth activity를 여러 Youth training center를 찾아가서 Practice를 하게 한다. 청지 1718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커뮤니케이선 연구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종합하여 학습한다. 청지 1719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 대중문화 이론, 대중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기능, 사회변화와 매스미디어의 역할, 사회체제와 커뮤니케이션 체제와의 관계 등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 분석한다. 청지 1720 대중문화론 (Theories of Mass Culture)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오늘날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아울러 그에 따른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한다. 청지 1721 매스컴과 사회문제 (Mass communication and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성격, 양태 및 원인, 진단 등을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방식에 촛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청지 1730 청소년 심리연구(Advanced Youth Psychology) 심리학은 인간과 사회가 존재하는 한 존재하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지식은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그 가운데 청소년의 발달, 자아정체감확립, 사회성의 향상 등 청소년의 성장에 따를 변화를 실험법, 관찰법, 사례법, 상관법, 조사법, 심리검사법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과학적으로 객관화시키는 방법과 전략을 연구한다. 청지 1731 매스컴과 정책결정(Mass Communication and Decision Making)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상업적 대중문화, 정보문화의 확산, 매스미디어와 같은 대중다량정보매체의 발달은 청소년의 사고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국가별 정책에 입안되는 목표 그리고 청소년에의 영향 등을 사례중심으로 분석한다. 청지 1732 청소년복지연구(Advanced Youth Welfare)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과 전문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청소년복지현장을 방문하여 개인중심, 기관중심, 정책중심의 청소년복지영역을 분류하여 발전방향을 강구하도록 한다. 청지 1733 청소년지도 방법론 연구(Advanced Methodology for Youth) 교육의 방법 중 다종 다양한 교육기법이 활용되고 있지만 청소년지도의 경우 경험학습적 기법과 현장지도의 실제 교육방법의 필요성이 매우 크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검토하면서 청소년지도커뮤니케이션론, 청소년집단역동론, 청소년조직행동론, 청소년리더십론등의 지도기법을 탐구하게 된다. 청지 1734 청소년 조직 행동 세미나(Seminar in Youth Organization Behavior) 청소년의 조직과 행동, 청소년 조직 행동론의 접근 방법, 청소년 조직행동의 과학적 관리론, 청소년조직문화 등의 이론을 토대로 연구하게 하고, 청소년 조직행동의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조사연구 하여 적용할 수 잇도록 연습한다. 청지 1735 청소년 지도 통계(Statistics in Youth Education and Leadership) 청소년지도학의 연구와 학술논문 이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원리와 그 적용에 대하여 연구하게 하고 청소년지도관계 연구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등을 탐구하게 한다. 청지 1742 청소년 지도 통계Ⅱ(Statistics in Youth Education and LeadershipⅡ) 청소년 교육 연구 논문의 표본 조사에 대비한 여러 가지 통계(회귀, 분산, 빈도, 교차분석) 등을 배우고, 실제로 실습을 통해 익히게 된다. 청지 1743 청소년 교육 통계Ⅰ(Statistics in Youth EducationⅠ) 청소년 교육 연구와 학술 논문 이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설문지 작성법을 실습하게 된다. 청지 1744 청소년 교육 통계Ⅱ(Statistics in Youth EducationⅡ) 통계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청소년 교육 연구 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 등을 SPSS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시킨다. 청지 1746 청소년 집단 역학 세미나(Seminar in Youth Group Dynamics) 청소년 집단의 역학관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각 집단별로 어떠한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에 관련되 원리를 탐구하여 실제 청소년 지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청지 1749 청소년 활동실습 (Field Trip and Youth Activity) Youth leader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Advanced youth activity를 여러 Youth training center를 찾아가서 현장여행과 실천을 하게 한다. 청지 1750 평생교육개론 (Introdu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그 본질을 탐구하게 하고 세계 여러나라의 사회교육 전개과정과 행정제도 및 운영의 실제 등을 탐구하게 한다. 청지 1751 평생교육방법론 (Methods in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의 Method에 관한 개념적 기초와 특성을 파악하게 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Educational method를 개인중심, 집단중심, 영역중심, 그리고 매체중심으로 나누어서 사례를 분석하며 연구하게 한다. 청지 1752 평생교육통계 (Statistics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연구와 학술논문이해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원리와 평생교육연구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 등을 SPSS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시킨다. 청지 1753 평생교육연구방법 (Methods in Lifelong Education) 청소년과 평생교육의 연구방법에 관한 개념적 기초와 특성을 파악하게 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Educational method를 개인중심, 집단중심, 영역중심 그리고 매체중심으로 나누어서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게 한다. 청지 1754 평생교육실습 (Field Lifelong Work) Lifelong education에서 실질적으로 요청되는 Field work과 Field service의 원리, 방법을 이해시키고 실제로 실습시킨다. 청지 1755 평생교육 인사행정 (Personal Administration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인사행정의 개념을 고찰하고 평생학습사 자격·임용·능력·역할·사기문제에 관하여 분석·연구한다. 청지 1756 평생교육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조직의 개념·원리·유형 등을 고찰하고 현대행동과학과 사회심리의 이론을 접목하여 연구한다. 청지 1757 평생교육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재정의 개념·원리·교육비·운영, 그리고 평생교육예산의 편성과정·절차·관리방법 등을 연구한다. 청지 1758 평생 교육 통계Ⅱ (Statistics in Lifelong EducationⅡ) Lifelong Education research의 의미, 기본 요소, 절차를 탐구하게 하고 자료 수집방법, 질문지 작성, 집단간 비교 분석 등을 실습 시키며 SPSS를 이용한 통계 처리의 방법과 그 해석 등을 연구하게 한다. 청지 1759 평생교육 세미나 (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원리, 대상, 방법 등에 관한 파악과 특성을 조사하게 하고 현장의 사례를 수집 발표하게 그의 개선 방안을 찾아 보고 분석하고 탐구하게 한다. 청지 1760 평생교육세미나Ⅱ (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Ⅱ) 평생교육의 원리, 대상, 방법 등에 관한 파악과 특성을 조사하게 하고 현장의 사례를 수집 발표하게 하고 그의 개선방안을 찾아보고 분석하고 탐구하게 한다. 청지 1801 청소년활동 세미나 (Seminar in Youth Activity) Youth activity의 개념, 목표, 발달과업, 중요성, 특성 그리고 교육적 의의를 탐구하게 하며 각종 Youth activities의 영역별 실제 내용을 조사하여 Report를 작성하며 그 Report를 발표시키고 토론시킨다. 청지 1802 프로그램개발 세미나 (Seminar in Programing) 기본적인 Programing작성지식과 활동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Program을 작성하도록 그 기법과 방법을 연습시킨다. 청지 1803 청소년문제 세미나 (Seminar in Youth Problems) Youth와 Communication development의 지역별, 분야별, 계층별 그리고 남녀별의 사례를 발굴하게 하고 그 내용들을 비교, 검토 그리고 분석시킨다. 청지 1804 청소년복지 세미나 (Seminar in Youth Welfare) Development youth welfare의 개념, 목표, 기능 등을 탐구하게하고 Development youth welfare의 실제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새로운 Development youth welfare의 Method를 America와 Europe여러나라 현황과 비교하여 세미나를 갖는다. 청지 1805 청소년정책 세미나 (Seminar in Youth Upbringing Policy) Development youth policy의 과거와 현재를 검토하게 하고 Youth Upbringing 5개년 계획 및 10개년 계획을 분석하게 하여 New policy와 Newly law system수립 및 정비방법 등에 관한 세미나를 갖는다. 청지 1806 청소년행정 세미나 (Seminar in Youth Upbringing Administration) Youth Upbringing을 Administration하기 위한 원리와 유형 그리고 방법 등을 America와 Europe의 여러 나라와 비교해 가면서 한국의 이 분야에 관한 발전사례를 발표시키며 세미나를 갖는다. 청지 1831 청소년지도자론 (Youth Leadership) 청소년지도사의 기초적인 학문으로 청소년지도의 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한다. 청지 1833 청소년문제와보호 (Youth Problem and Protection) 청소년문제의 성격, 양태및원인, 진단을 하고 사회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방안등을 연구한다. 청지 1834 청소년인권과참여 (Youth Human Rights and Participation) 청소년들의 인권 상황을 파악하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정당한 참여를 연구한다. 청지 1835 청소년연구방법론 (Youth Research Methodology) 논문작성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도와 연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청지 1837 진로상담 (Course Consultation) 청소년 진로에 관련된 상담기법이나 방법등을 배우고 연구하게 된다. 청지 1841 이상심리 (Above psychological) 청소년의 다양한 비정상적인 행동과 심리를 다루며 현대사회의 문제와 갈등요인을 탐구하고 청소년의 일탈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를 연구한다. 청지 1842 청소년테마세미나 (Youth reel E seminar) 여가의 개념을 스스로 정의해 보고, 자신의 여가유형과 여가시간을 발견하고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서 토의해본다. 여기에는 여가의 과거와 현재, 시간과 여가, 일과 여가, 청소년의 여가, 여가교육, 여가와 건강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주변에 이용 가능한 여가자원을 찾아보기도 한다. 청지 1843 국제교류 (International Exchange) 청소년 국제교류를 통해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키울 수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연구한다. 청지 1844 진로지도 (Career Guidance) 청소년들이 진학, 직업등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지도하는 능력을 키운다. 청지 1846 청소년문제연구 (Advanced Youth Problems) Youth problem에 관한 시각을 검토하고 현대사회에서의 Social change와 관련된 청소년문제의 유형별 현황과 예방대책등에 관한 연구를 하게 한다. 청지 1847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Youth Program Development)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원리와 운영의 실제를 탐구하게 하며 프로그램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청지 1848 평생교육과리더쉽 (Lifelong Education and Leadership) 평생교육과 리더쉽의 의의, 특징, 기능, 과정 그리고 유형을 탐구하게 한다. 청지 1849 청소년멘토링 (Youth Mentoring) 청소년들에게 친구로써 혹은 인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기위한 멘토와의 관계를 연구하고 멘토의 리더쉽등을 연구하게된다. 청지 1850 비교평생교육연구 (Comparison Lifelong education research) 청소년과 평생교육의 연구방법에 관한 개념적 기초와 특성을 파악하게 하고, 사회와사회, 국가와국가간의 사회교육연구를 비교 연구한다. 청지 1851 평생교육통계Ⅲ (Statistics in Lifelong Education Ⅲ) 고급통계를 익히고 청소년교육연구논문을 실제로 작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등을 SPSS(고급), AMOS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청지 1852 청소년활동치료 (Youth Education Therapy) 현대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우울, 정서적 갈등을 청소년들이 흥미있어 하는 활동분야인 신체활동, 댄스활동, 음악활동 등의 체험활동을 통하여 치료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하고 발표한다. 청지 1853 심리측정및검사 (Psychological Asessment and Measurement)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측정과 검사를 하는데 BGT, MMPI, 지는검사(K-WAIS, KEDI-WISC), HTP, SCT(문장완성검사), 로샤, TAT 등의 깁을 이해하고 실제검사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청지 1854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Upbringing System) 청소년의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사회적 기능과 지속적이고 공인된 사회 구성원을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말할 수 있는 청소년 육성제도를 통해 청소년을 감싸고 있는 청소년정책, 청소년행정, 청소년관계법을 포함하여 논의하고 연구 분석한다. 청지 1855 청소년보호세미나Ⅱ (Seminar in Youth ProtectionⅡ) Youth Protection에 관한 시각을 검토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청소년 보호의 영역을 세분화하여 그 실제 사례를 발표하는 세미나를 갖는다. 청지 1856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 역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집단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각 형태의 집단에서 리더가 담당하는 역할과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청지 1858 성상담(Sex Counseling) 내담자들에게 정확한 성관련 정보와 성적위험들(Sexual risks)로부터 예방 및 대처 방법 및 성에 대한 사적 관심의 객관화와 가치관 점검을 통해 성적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는 방법을 배운다 청지 1859 심리측정및평가(Psycological Measrement and evauation) 상담현장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검사들의 제작방법과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실제현장에서 사용할 때 관련되는 여러가지 무제(검사실시의 자세, 검사결과의 보고요령, 검사결과 해석 및 활용)를 실제적으로 다룬 후 이를 평가하여 재활용하는 기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