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다문화교육
국제다문화교육 전공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모든 사람이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공의 전반적 개요
국제다문화교육 전공은 세계화 및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는 한국사회에 발맞추어 2012년 3월 신설된 전공으로 크게 국제교육과 다문화교육 두 줄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대가 요구하는 자질을 갖춘 전문 인력 배출 및 교사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여 이론에 바탕을 둔 현장에 활용 가능한 교육내용으로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교육해택 및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학금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장학금: 최대 50%
- 법무부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시행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 인정 대학(원) 전공으로 본 전공의 모든 학습자는 졸업 시에 법무부 인정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취득
- 학위논문은 선택사항
교육목표
- 1국제교육과 다문화교육의 차이점 및 공통점을 이해한다.
- 2관련 분야 석학들(예: James Banks, Michael Crossley, Mark Bray 등)의 이론을 이해한다.
- 3세계 및 한국에서 직면하고 있는 주요 교육 문제들을 분석하여 이에 알맞은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
- 4이론에 바탕을 두어 현장에 접목 가능한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한다.
- 5교육 분야에서의 국제개발협력 및 국제교류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주임교수
성명 | 최종학위 | 전공(연구분야) | |
---|---|---|---|
김용한 | Ph.D University of Washington | 교육과정/다문화교육 | 15han20@mju.ac.kr |
교과목 구성 및 해설
국제교육
교과목 | 구성 및 해설 |
---|---|
국제교육개론(International Education) | 국제교육의 이론, 목적, 역사, 내용, 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하고, 세계 각국의 국제교육동향을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한국 국제교육의 발전방향과 그 구현방안을 탐색한다 |
국제교육개발이론(Inter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Theory) | 국제교육개발의 등장배경 및 역사를 살펴보고, 진보, 자유, 인권, 담론 등과 같은 국제교육개발에 관한 다양한 관점들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한국 국제교육개발의 발전방향과 그 구현방안을 탐색한다. |
국제교육개발기구(Inter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Organization) | 글로벌 거버넌스의 관점에서 다자간 및 양자간 국제기구들과 시민사회들의 국제교육개발 정책들 및 활동들을 다양한 사례들을 활용하여 분석하며, 국제교육개발기구들에서 한국의 역할을 탐색한다. |
국제교육개발쟁점(Issues in Inter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 젠더, 정보통신기술, 파트너쉽, 사회적 기업, 지속가능발전교육 등등과 같은 국제교육개발에서의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이 쟁점들에 관하여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
국제교육개발전략(Inter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Strategy) | 국제교육개발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과 그 효율적인 실천방안을 살펴보고, 국제교육개발 프로젝트를 기획, 실행, 그리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며, 국제교육개발 재원의 마련 및 보고서 작성 아이디어를 모색한다. |
한국의 교육개발과 교육열(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and Fever) | 한국 교육개발의 역사와 쟁점들을 살펴보고, 교육 한류의 차원에서 한국의 교육개발을 세계에 수출하는 방안을 모색하며, 한국 교육열의 이론과 쟁점들을 분석한다. |
세계화, 국제화, 그리고 교육(Globalization, Internationalization and Education) | 세계화 및 국제화의 개념, 역사, 이론, 유형 등등을 살펴보고, 초국적 이동과 전세계적 연결이라는 관점에서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이 세계화에 대처하는 방식들과 그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한다. |
교육 이전과 확산(Educational Transfer and Diffusion) | 선진 외국의 교육이론, 문화, 정책, 제도, 내용, 방법 등이 한국에 이전 및 확산되는 과정 및 그 결과를 분석하고, 한국의 교육이론, 문화, 정책, 제도, 내용, 방법 등을 세계 각국에 이전 및 확산시킬 방안을 모색한다. |
세계의 교육개혁동향 분석(Global Education Reform) | 세계적 차원에서의 교육개혁의 주요 동향들을 살펴보고, 이것이 한국 교육개혁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며, 각 지역 및 국가가 직면한 교육 문제들 및 그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
국제교육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l Education) | 국제교육의 이론, 정책, 쟁점, 내용, 방법 등에 관하여 수강생 자신이 가장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관련 선행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연구주제를 탐색한다. |
다문화교육
교과목 | 구성 및 해설 |
---|---|
다문화교육개론(Multicultural Education) | 문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다문화교육의 이론, 목적, 역사, 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하며, 한국 다문화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과제들 및 그 해결방안에 관하여 논의한다. |
다문화교육과정 및 방법(Multicultural Curriculum and Educational Methods)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다문화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 평가하기 위한 전략들과 다문화교육에 효과적인 방법들을 모색한다. |
다문화 사회에서의 글로벌 시민의식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 다문화 사회의 시민들에게 요구되는 국제사회의 규범들과 글로벌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한국 및 세계의 학교 및 시민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민의식교육의 사례들을 분석한다. |
다문화교육 상담(Multicultural Educational Counselling) | 교육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들 및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며, 구체적 사례들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 상담 역량을 개발한다. |
세계의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Global Context) | 세계 각국의 다문화교육의 역사, 이론, 정책, 내용, 방법 등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다문화교육의 발전방향과 그 구현방안을 모색한다. |
교육에서의 이문화 소통 (Inter-Cultural Communication in Education) | 의사소통의 이론, 기술, 장애요인 및 그 극복방안들을 탐색하고, 다문화 사회에서 서로 다른 문화들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
이중언어교육론(Bilingual Education) | 세계 각국의 이중언어교육의 이론, 정책, 쟁점, 내용, 방법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이중언어교육의 발전방향 및 그 구현방안을 탐색한다. |
인종, 민족, 그리고 교육(Race, Ethnicity, and Education) | 인종 및 민족의 의미, 출현배경, 주요 쟁점 등을 살펴보고, 세계 각국에서 인종 및 민족과 관련된 교육 이론, 정책, 쟁점, 내용, 방법들을 분석하여, 이것이 다인종 사회로 전환 중인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한다. |
교육 이주와 디아스포라(Educational Migration and Diaspora) | 한국 및 세계의 이민정책을 살펴보고, 이 정책이 디아스포라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며, 교육을 목적으로 한국에 이주한 사람들의 교육을 위한 정책, 내용, 방법 등을 개발한다. |
다문화교육세미나(Seminar in Multicultural Education) | 다문화교육의 이론, 정책, 쟁점, 내용, 방법 등에 관하여 수강생 자신이 가장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관련 선행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연구주제를 탐색한다. |